동해남부선의 시종착역인 포항역. 1913년 경동선 협궤로 개통되었고 1945년 표준궤로 개궤했다. 원래 포항역은 포항 시내에 위치해 있지만 2015년 2월 KTX 개통과 함께 북서쪽 10km에 있는 곳으로 이설했다.
구 역사. 코레일이 지정한 철도기념물이었으나 아쉽게도 구 역사는 이설된 해 10월에 이미 철거되어 도로가 되어 버렸다. 다행히 그 옆에 축소 복원하려는 계획이 잡혀 있다.
마치 등대 같이 생긴 포항시 관광 안내소
대합실
플랫폼. 왼쪽에 전차대가 있다. 단선 비전철 시절이었을때는 도로교통에 밀려 이용객수가 점점 감소되었지만 포항역 KTX 개통 이후로 이용객수가 급격히 상승했다. 시내에서 10km나 떨어졌지만 그 대신 서울까지 가는 시간이 무려 두 시간이나 감소되었으니 당연히 안 탈리가 없다.
역명판. 동해중부선이 개통되면 달대형 역명판 왼쪽에 영덕이라고 쓰여있겠지만 그전에 이미 이설되고 말았다.
기관차는 방향 전환을 하고 오늘도 사람을 나를 준비를 한다.
플랫폼에서 본 포항역 역사
촬영 일자 : 2015.02.15
'여객 철도 > 동해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해선 호계역 [2015.02] (20) | 2016.12.06 |
---|---|
동해선 안강역 [2015.02] (0) | 2016.11.19 |
동해선 양자동역 [2015.02] (2) | 2016.11.14 |
동해선 부조역 [2015.02] (0) | 2016.11.11 |
동해선 효자역 [2015.02] (0) | 2016.11.07 |